공급사슬 파트너 간 관계마케팅 활동이 관계품질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The Effect of Supply Chain Partners' Relationship Marketing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upply Chain Partners' Relationship Marketing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 Authors
- 서용선; 조동혁
- Issue Date
- Nov-2020
- Publisher
- 한국서비스경영학회
- Keywords
- 공급체인; 관계마케팅; 관계품질; 관계성과; Supply Chain Partners' ; Relationship Marketing; Relationship Quality; Relationship Performance
- Citation
- 서비스경영학회지, v.21, no.4, pp.286 - 301
- Journal Title
- 서비스경영학회지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286
- End Page
- 30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079
- DOI
- 10.15706/jksms.2020.21.4.012
- ISSN
- 1598-1150
- Abstract
- 최근 들어 전 세계의 글로벌화와 급속한 기술 발전 속도로 인해 기업 간 경쟁은 점점 치열해 지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 속에서 기업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타 거래 기업과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관계를 위해 관계마케팅과 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급사슬 파트너 기업 간 거래관계에서 관계마케팅 활동이 관계품질과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실증분석 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관계마케팅 활동으로서 전문성과 의사소통은 관계품질과 관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계품질은 관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 간 건강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지지와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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