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내부시장지향성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동윤-
dc.contributor.author강기두-
dc.contributor.author이임학-
dc.date.accessioned2021-05-12T01:40:25Z-
dc.date.available2021-05-12T01:40:25Z-
dc.date.created2021-05-11-
dc.date.issued2021-04-
dc.identifier.issn1738-4745-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8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서비스직에 종사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내부시장지향성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기존 내부마케팅 관련 연구들은 대부분 내부마케팅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지만,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에 영향을 주는 내부시장지향성과 기업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시장지향성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한편, 급격한 환경변화에도 경쟁우위를 획득·유지할 수 있는 비결을 설명하는 동적역량 개념을 도입하여 내부시장지향성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내부시장지향성이 시장지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에 동적역량이 내부시장지향성과 시장지향성간의 관계에 강화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내부시장지향성 - 동적역량 - 시장지향성의 경로와 내부시장지향성 - 내부마케팅 - 동적역량 - 시장지향성의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동적역량을 통한 간접효과의 설명력이 크다는 것을 알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문서비스직에 종사하는 내부고객을 이해하는 하나의 시작점이 될 수 있으며, 내부시장지향성에 관한 유용한 기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글로벌경영학회-
dc.relation.isPartOf글로벌경영학회지-
dc.title내부시장지향성이 시장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mpacts of internal market orientation on market orientation-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글로벌경영학회지, v.18, no.2, pp.268 - 296-
dc.identifier.kciidART00271176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96-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68-
dc.citation.title글로벌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18-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기두-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1176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내부시장지향성-
dc.subject.keywordAuthor내부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동적역량-
dc.subject.keywordAuthor시장지향성-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l market ori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l marketing-
dc.subject.keywordAuthordynamic cap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market orientatio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Gi Du photo

Kang, Gi Du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