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을 경험한 고학력 여성 프리랜서 평생교육 강사의프로티언 경력 개발 과정 탐색open accessExploring the Process of Protean Career Development of Freelance Instructors for Lifelong Education of Highly-educated Career-interrupted Women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Process of Protean Career Development of Freelance Instructors for Lifelong Education of Highly-educated Career-interrupted Women
- Authors
- 신경주; 유기웅
- Issue Date
- Apr-2021
- Publisher
-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 Keywords
- Key Words: Protean Career; Highly-educated Career-interrupted Women; Freelancer; Lifelong Education Instructor; Grounded Theory; 핵심어: 프로티언 경력개발; 고학력 경력 단절 여성; 평생교육 강사; 프리랜서; 근거 이론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2, no.2, pp.1621 - 1636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2
- Number
- 2
- Start Page
- 1621
- End Page
- 163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0860
- ISSN
- 2093-8721
- Abstract
- 경력단절을 경험한 고학력 여성 프리랜서 평생교육 강사의프로티언 경력 개발 과정 탐색신 경 주*ㆍ유 기 웅**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고학력 경력 단절 여성 평생교육 프리랜서 강사의 프로티언 경력 개발 과정을 탐색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9명의 강사를 이론적 표집에 의하여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근거이론방법에 기초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참여자들의 성장욕구는 프로티언 경력 개발의 직접적인 동기로 작용하였고, 강사 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깨달았다. ‘진정성 있는 강사 되기’라는 당면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반성적 성찰과 자기주도 학습에 매진하면서 내면적 갈등과 위기상황을 극복하였고, ‘자기 주도적, 이타적 삶의 실천・지속 및 사회적 전파・공유’라는 심층적 결실을 이끌어내었다. 본 연구가 프로티언 경력 개발 전략의 사회적 확산을 위한 유효한 지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프로티언 경력개발, 고학력 경력 단절 여성, 평생교육 강사, 프리랜서, 근거 이론
□ 접수일: 2021년 3월 24일, 수정일: 2021년 4월 17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주저자, 숭실대학교 박사과정 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Soongsil Univ., Email: kelly800@daum.net)** 교신저자, 숭실대학교 평생교육학과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kryu@ssu.ac.kr)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