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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행동에 있어서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의 상호작용효과와 성별 차이A Gender Difference in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n Delinquency

Other Titles
A Gender Difference in the Interaction Effect betwee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n Delinquency
Authors
전신현이성식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범죄심리학회
Keywords
Delinquency; School Adjustment; Self-Esteem; Interaction Effect; Gender difference; 비행; 학교적응; 자아존중감; 상호작용효과; 성별차이
Citation
한국범죄심리연구, v.17, no.2, pp.125 - 138
Journal Title
한국범죄심리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25
End Page
13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113
DOI
10.25277/KCPR.2021.17.2.125
ISSN
1738-8996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이 비행에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는지를 살펴보려고 했고, 그 영향력에 있어 자아존중감의 조절작용에 관심을 가져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의 상호작용효과를 다루었다. 무엇보다 이 연구는 그와 같은 작용이 남녀별로 적용할 때 성별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적응의 비행에의 영향은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클 것이라고 예측했고, 자아존중감의 조절작용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클 것이라고 예측했다. 전국 7,052명의 청소년을 조사한 자료의 분석결과 본 연구결과는 남녀 모두에서 학교적응은 청소년비행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져 학교적응이 낮을수록 비행의 가능성이 높은 것을 제시했다. 이는 남녀 청소년 모두에게 학교생활이 중요하며 학교에서 얼마나 잘 적응하는가가 비행에 있어 주요 요인이 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자아존중감의 조절작용을 알기 위해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과의 상호작용효과를 살펴본 결과에서는 남녀간에 차이를 보였는데 본 연구의 예측대로 남성에서는 그 상호작용효과가 유의미하지 않았지만 여성의 경우에서는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즉 남성의 경우 자아존중감과 상관없이 학교적응이 낮을 때 비행 가능성이 높지만, 여성의 경우 학교적응이 낮을수록 비행을 저지르지만 자아존중감이 높을 때는 비행을 저지르지 않게 되고 학교적응이 낮고 자아존중감이 낮을 때 비행을 저지르게 된다는 것을 제시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예측한대로 학교적응과 비행의 관계에서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의 상호작용효과는 여성에서만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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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eong Sik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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