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Role Performanc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on Role Performance
Authors
최연우조동혁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서비스경영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Emotional Intelligence; Self-Esteem; Teacher Efficacy; Role Performance; 유아; 정서지능; 자아존중감; 교사효능감; 역할수행
Citation
서비스경영학회지, v.22, no.5, pp.140 - 158
Journal Title
서비스경영학회지
Volume
22
Number
5
Start Page
140
End Page
15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668
DOI
10.15706/jksms.2021.22.5.006
ISSN
1598-1150
Abstract
유아기는 다른 어느 시기보다 교육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이때 유아교사는 전문적 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유아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적자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교육환경에서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의 결정변인으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그리고 교사효능감을 제시하고, 이들 변인과 역할수행 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을 개발하고,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통계분석을 통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정서지능으로서 자기정서이해, 정서활용과 정서조절은 자아존중감 및 교사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아존중감은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사효능감은 역할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지능과 역할수행 간의 관계에서 자지존중감과 교사효능감은 부분적으로 매개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교사효능감이 역할수행을 위한 선결 조건이라는 것을 규명함으로써 유아교사의 역할수행을 고취시키고 나아가 직업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기초적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을 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DONG HYUK photo

JO, DONG HYUK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