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모델을 활용한 1:1 코칭과 예시 아이디어가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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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황현희 | - |
dc.contributor.author | 정문선 | - |
dc.contributor.author | 김근배 | - |
dc.contributor.author | 김보민 | - |
dc.date.accessioned | 2022-02-23T04:40:09Z | - |
dc.date.available | 2022-02-23T04:40:09Z | - |
dc.date.created | 2022-02-23 | - |
dc.date.issued | 2021-12 | - |
dc.identifier.issn | 2586-0755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73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GROW모델을 활용한 1:1코칭과 예시 아이디어가 신제품 아이디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실험 연구이다. 참여자는 신제품 개발 관련 업종과 관계가 없는성인 32명으로 구성하였으며, 1:1 코칭 그룹, 예시 아이디어 그룹, 통제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참가자가 답변한 아이디어는 실험 후 전문가 집단 4인이 참신성, 적합성, 지불의사가격을 측정해 아이디어 창의성을 평가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30명의 실험자료와 3명의 전문 평가 자료가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GROW 모델을 활용한 1:1 코칭은 신제품 아이디어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참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예시 아이디어 그룹은 참신성과 적합성에서 통제집단을 포함한 세 그룹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 아이디어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업무나 상황에서 코칭 활용에 대한 시사점과 제한점을논의하였으며,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코칭심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 - |
dc.title | GROW모델을 활용한 1:1 코칭과 예시 아이디어가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the 1:1 coaching and the example ideas with the GROW model on the creativity of new product development ideas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51457/kjcp.2021.12.5.2.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v.5, no.2, pp.1 - 2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0298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2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 - |
dc.citation.volume | 5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근배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ach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W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product develo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ample idea | - |
dc.subject.keywordAuthor | idea cre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코칭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W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제품 개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시 아이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이디어 창의성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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