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모델을 활용한 1:1 코칭과 예시 아이디어가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1:1 coaching and the example ideas with the GROW model on the creativity of new product development idea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he 1:1 coaching and the example ideas with the GROW model on the creativity of new product development ideas
- Authors
- 황현희; 정문선; 김근배; 김보민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코칭심리학회
- Keywords
- coaching; GROW model; new product develoment; example idea; idea cretivity; 코칭; GROW모델; 신제품 개발; 예시 아이디어; 아이디어 창의성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v.5, no.2, pp.1 - 24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 Volume
- 5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2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736
- DOI
- 10.51457/kjcp.2021.12.5.2.1
- ISSN
- 2586-0755
- Abstract
- 본 연구는 GROW모델을 활용한 1:1코칭과 예시 아이디어가 신제품 아이디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실험 연구이다. 참여자는 신제품 개발 관련 업종과 관계가 없는성인 32명으로 구성하였으며, 1:1 코칭 그룹, 예시 아이디어 그룹, 통제 그룹으로 무작위 배정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참가자가 답변한 아이디어는 실험 후 전문가 집단 4인이 참신성, 적합성, 지불의사가격을 측정해 아이디어 창의성을 평가하였으며, 최종분석에는 30명의 실험자료와 3명의 전문 평가 자료가 사용되었다. 연구 결과 GROW 모델을 활용한 1:1 코칭은 신제품 아이디어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참신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예시 아이디어 그룹은 참신성과 적합성에서 통제집단을 포함한 세 그룹 중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아 아이디어 창의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업무나 상황에서 코칭 활용에 대한 시사점과 제한점을논의하였으며,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