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 효과성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 Authors
- 유경훈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Keywords
- 창의성; 정서지능;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 초등학생; Crea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confluence program; elementary students
- 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1, no.4, pp.27 - 42
- Journal 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Volume
- 11
- Number
- 4
- Start Page
- 27
- End Page
- 4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769
- DOI
- 10.34226/gcl.2021.11.4.27
- ISSN
- 2234-7534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 창의ㆍ정서 통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성과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34명을 무선표집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고, 총 7주에 걸쳐 1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Lee(2014)의 초등학생용 창의성 표준화 검사 도구와 Moon(1998)의 유아 및 초등저학년용 정서지능척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의 t-test를 활용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사후검사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성과 정서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는 초등학생용 창의ㆍ정서 통합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인 능력 중 융통성과 사고의 민감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정서능력의 향상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이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