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경훈 | - |
dc.date.accessioned | 2022-02-23T05:40:21Z | - |
dc.date.available | 2022-02-23T05:40:21Z | - |
dc.date.created | 2022-02-23 | - |
dc.date.issued | 2021-12 | - |
dc.identifier.issn | 2234-7534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76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학생 창의ㆍ정서 통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성과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34명을 무선표집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고, 총 7주에 걸쳐 1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Lee(2014)의 초등학생용 창의성 표준화 검사 도구와 Moon(1998)의 유아 및 초등저학년용 정서지능척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의 t-test를 활용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사후검사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성과 정서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는 초등학생용 창의ㆍ정서 통합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인 능력 중 융통성과 사고의 민감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정서능력의 향상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이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 - |
dc.relation.isPartOf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 |
dc.title | 초등학생의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34226/gcl.2021.11.4.2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1, no.4, pp.27 - 4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8685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4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7 | - |
dc.citation.title |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 - |
dc.citation.volume | 11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경훈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786851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서지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fluence 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student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