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의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 효과성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Elementary Students’ Creativity/Emotion Confluence Program
Authors
유경훈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Keywords
창의성; 정서지능; 창의·정서 통합프로그램; 초등학생; Crea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confluence program; elementary students
Citation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1, no.4, pp.27 - 42
Journal Title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27
End Page
4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1769
DOI
10.34226/gcl.2021.11.4.27
ISSN
2234-7534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 창의ㆍ정서 통합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창의성과 정서지능 향상에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저학년 34명을 무선표집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고, 총 7주에 걸쳐 12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Lee(2014)의 초등학생용 창의성 표준화 검사 도구와 Moon(1998)의 유아 및 초등저학년용 정서지능척도를 사용하여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의 t-test를 활용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사후검사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성과 정서능력을 함께 함양할 수 있는 초등학생용 창의ㆍ정서 통합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인 능력 중 융통성과 사고의 민감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나 정서능력의 향상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이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jor in Early Chil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