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수업설계 지원의 협력과 성찰기반 GM(Global Motion) 모형 개발Cooperation and reflection-based GM(Global Motion) model development to support learner-centered lesson design
- Other Titles
- Cooperation and reflection-based GM(Global Motion) model development to support learner-centered lesson design
- Authors
- 신명미; 이경화
- Issue Date
- Nov-2021
- Publisher
- 한국초등교육학회
- Keywords
- Lesson Design; Learner-Centered Classes; Collaboration and Reflection; 수업설계; 학습자중심수업; 협력과 성찰; GM(Global Motion) 모형
- Citation
- 초등교육연구, v.34, no.4, pp.107 - 128
- Journal Title
- 초등교육연구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107
- End Page
- 12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051
- DOI
- 10.29096/JEE.34.4.05
- ISSN
- 1229-3938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협력과 성찰을 통해 학습자중심수업을 수행할 수 있도 록 수업설계를 지원하는 GM(Global Motion) 모형을 타당하게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와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의 협력과 성찰을 통한 수업 개선과 학습자가 주도하는 상보적 수업이 지원되도록 각 영역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하는 교육모형인 GM 모형을 개발하여 두 차례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고 현장 파일럿 테스트 후 모형을 완성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1차 전문가집단에는 교수 7명, 박사학위 소지 교 사 9명이 참여하였고, 2차 전문가집단에는 수업개선 관련 연구 활동 경험 교사 23명 이 참여하였다. 이후 진행된 파일럿 테스트에는 초등학교 1학년 교사 5명이 참여하였 다. 이렇게 완성된 협력과 성찰의 GM 모형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계획을 세 우고, 실행, 평가 등 수업의 전 과정에서 주체가 되는 학습자중심수업과 분석, 목표확 인, 계획 및 탐색, 실행, 평가로 구성된 수업설계 과정, 그리고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의 협력과 성찰로 구성된 협력과 성찰의 세 영역으로 이루어 졌다. 교사가 학습자중심수업 영역을 중심으로 협력과 성찰을 하며 수업을 설계하면 학습자의 협력과 성찰이 촉진되어 학습자중심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