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중심수업설계 지원의 협력과 성찰기반 GM(Global Motion) 모형 개발Cooperation and reflection-based GM(Global Motion) model development to support learner-centered lesson design

Other Titles
Cooperation and reflection-based GM(Global Motion) model development to support learner-centered lesson design
Authors
신명미이경화
Issue Date
Nov-2021
Publisher
한국초등교육학회
Keywords
Lesson Design; Learner-Centered Classes; Collaboration and Reflection; 수업설계; 학습자중심수업; 협력과 성찰; GM(Global Motion) 모형
Citation
초등교육연구, v.34, no.4, pp.107 - 128
Journal Title
초등교육연구
Volume
34
Number
4
Start Page
107
End Page
12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051
DOI
10.29096/JEE.34.4.05
ISSN
1229-393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협력과 성찰을 통해 학습자중심수업을 수행할 수 있도 록 수업설계를 지원하는 GM(Global Motion) 모형을 타당하게 개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와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의 협력과 성찰을 통한 수업 개선과 학습자가 주도하는 상보적 수업이 지원되도록 각 영역이 상호보완적으로 작동하는 교육모형인 GM 모형을 개발하여 두 차례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고 현장 파일럿 테스트 후 모형을 완성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1차 전문가집단에는 교수 7명, 박사학위 소지 교 사 9명이 참여하였고, 2차 전문가집단에는 수업개선 관련 연구 활동 경험 교사 23명 이 참여하였다. 이후 진행된 파일럿 테스트에는 초등학교 1학년 교사 5명이 참여하였 다. 이렇게 완성된 협력과 성찰의 GM 모형은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계획을 세 우고, 실행, 평가 등 수업의 전 과정에서 주체가 되는 학습자중심수업과 분석, 목표확 인, 계획 및 탐색, 실행, 평가로 구성된 수업설계 과정, 그리고 교사와 교사, 교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의 협력과 성찰로 구성된 협력과 성찰의 세 영역으로 이루어 졌다. 교사가 학습자중심수업 영역을 중심으로 협력과 성찰을 하며 수업을 설계하면 학습자의 협력과 성찰이 촉진되어 학습자중심수업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Kyung Hwa photo

Lee, Kyung Hwa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