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의 전문성이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Infant Teacher Expertise on Teacher Efficacy and Role Performance

Other Titles
Effect of Infant Teacher Expertise on Teacher Efficacy and Role Performance
Authors
김기영조동혁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childcare teacher expertise; teacher efficacy; role performance; 보육교사 전문성; 교사효능감; 역할수행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6, no.2, pp.33 - 51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33
End Page
5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361
DOI
10.32349/ECERR.2022.4.26.2.33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교수활동, 교수 방법, 영유아 관리능력)이 교사효능감과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의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319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v.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ANOVA 분석과 Sheffe 사후 검증,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관리능력과 역할수행은 교직 경력에 따른 집단 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보육교사 효능감 및 역할수행 간 상관분석 결과 변인 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 전문성의 하위요인인 교수활동, 교수 방법, 영유아 관리능력 모두 보육교사 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 전문성의 3가지 하위요인은 모두 역할수행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 효능감은 역할수행에 있어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역할수행 수준을 향상하기 위해 교수활동, 교수 방법, 영유아 관리능력과 같은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환경 조성과 교사효능감을 높일 방안 마련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DONG HYUK photo

JO, DONG HYUK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