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동아리 리더의 리더십 역량모델링The Development of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of Lifelong Learning Circle Leaders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of a Leadership Competency Model of Lifelong Learning Circle Leaders
- Authors
- 유예인; 유기웅
- Issue Date
- Aug-2022
- 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Keywords
- lifelong learning circle; leadership competency; competency modeling; 평생학습동아리; 역량모델링; 리더십 역량
- Citation
- HRD연구, v.24, no.3, pp.137 - 165
- Journal Title
- HRD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65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475
- DOI
- 10.18211/kjhrdq.2022.24.3.005
- ISSN
- 1229-508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역량모델링을 통해 평생학습동아리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과 행동지표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평생학습동아리 리더를 대상으로 행동사건면담,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잠정 역량모델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평생학습동아리 리더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역량으로 유대감 형성능력, 갈등조정능력, 감정조절능력, 예산관리능력, 학습동기부여능력, 솔선수범 및 희생감수능력, 정보수집공유능력, 인적자원 관리능력, 자기개발능력, 지역사회 공헌능력, 유관기관 네트워킹능력, 학습분위기 조성능력, 행정능력 등의 13개 역량과 50개의 행동지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평생학습동아리 리더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역량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평생학습동아리가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