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원의 역량 및 조직문화가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자기리더십의 조절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원종민 | - |
dc.contributor.author | 유재원 | - |
dc.date.accessioned | 2022-12-22T01:40:04Z | - |
dc.date.available | 2022-12-22T01:40:04Z | - |
dc.date.created | 2022-12-22 | - |
dc.date.issued | 2022-05 | - |
dc.identifier.issn | 2383-5230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294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판매원 대상 직원역량 및 조직문화가 직원-브랜드 관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관계가 서비스 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관계에서 자기리더십(Self-leadership)의 역할을 검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문헌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직원들의 브랜드 인지 수준과 정서적 요소인 내부 커뮤티케이션을 통한 상호작용이 헌신, 신뢰 및 충성도와 같은 직원-브랜드 관계를 제고 할 것이라 가정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직원-브랜드 관계가 자발적으로 고객의 니즈를파악하고 이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러한 행동에서 자부심을 느끼는 긍정적인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업 및 직원들 간 인지적․ 정서적 상호작용과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 리더십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의 검증을 위해 서울 소재 백화점의 5 개 지점을 대상으로 입점한 200개 매장 판매직원 40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직원 브랜드 지식과 내부 서비스 품질은 직원-브랜드 관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직원-브랜드 관계는 직원 서비스 지향성에 정적인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자기 리더십은 직원 브랜드 지식이 직원-브랜드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강화 시키지만, 내부 서비스 품질이 직원-브랜드 관계에 미치는영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권한의 위임을 통해 스스로 결정할 수있는 자기 리더십은 직원과 상호작용이 활발한 기업 내에서는 오히려 직원-브랜드 관계를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직원들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지는 구전효과를 위해서는 브랜드 지식 함양과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정서적 상호작용으로 직원들이 기업 브랜드를 신뢰하고 충성하게 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며 직원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자기 리더십은 조직문화에 따라 적절하게 작용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마지막에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리더십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리더십연구 | - |
dc.title | 판매원의 역량 및 조직문화가 서비스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자기리더십의 조절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 of Salesperson Competency and Organizational Culture on Service Orientation: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243/tklq.2022.13.2.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리더십연구, v.13, no.2, pp.3 - 37 | - |
dc.identifier.kciid | ART00284706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3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 | - |
dc.citation.title | 리더십연구 | - |
dc.citation.volume | 13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재원 | - |
dc.identifier.url | https://scholar.kyobobook.co.kr/builderDownload?artId=13179612&barcode=4010036854241&kyoboKey=YnVpbGRlcjIwMjAhQCMk&gb=view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원 브랜드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부 서비스 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원 브랜드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원 서비스 지향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리더십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loyee brand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l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loyee brand relationship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loyee service orien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leadership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