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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홍보대사 특성과 SNS 정보특성이 홍보효과에 미치는 영향Examining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 Ambassadors’ Characteristics and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Corporate Promotion

Other Titles
Examining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 Ambassadors’ Characteristics and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Corporate Promotion
Authors
신수행윤혜정우윤석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지식경영학회
Keywords
Corporate ambassador; Ambassador characteristics;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Corporate promotion; MZ generation; 홍보대사; 홍보대사 특성; SNS 정보특성; 홍보효과; MZ세대
Citation
지식경영연구, v.23, no.4, pp.295 - 314
Journal Title
지식경영연구
Volume
23
Number
4
Start Page
295
End Page
31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007
DOI
10.15813/kmr.2022.23.4.014
ISSN
1229-9553
Abstract
SNS 커뮤니케이션이 일상화되고 디지털홍보가 활성화되는 시점에 SNS 홍보의 효과성을 연구해보는 것은 이론적, 실 무적 차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유명인 인플루언서 중심의 홍보대사 연구에서 벗어나 대학생 홍보대사 활용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일반인 홍보대사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기업에서 운영하는 대학 생 홍보대사로부터 홍보메시지를 수신한 287명의 응답을 구조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홍보대사특 성(친밀도, 전문성)이 SNS정보특성(정보제공성, 정보유희성, 정보신뢰성)을 매개하여 홍보효과에 미치는 유의한 영향관 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홍보수신자가 속한 세대간 차이에서 MZ세대는 친밀도가 높을수록 유희성을 높게 인식한 반면, 기성세대는 전문성이 높을수록 정보신뢰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향후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 다양한 연령층과 지역을 확장한 추가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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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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