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수업전문성 함양을 위한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 개발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Indicators of Creative Confluenc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toCultivate Instructional Expertise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Teaching-Learning Indicators of Creative Confluenc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toCultivate Instructional Expertise
- Authors
- 김해리; 이경화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Keywords
- 유아 창의융합역량; 유아교사 창의융합 수업전문성;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 Creative confluence competncy of early child; Teaching-learning indicators of creativity confluence for early childhood; Teacher' s instructional expertise for Creative confluence
- 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22, no.4, pp.1 - 22
- Journal 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1
- End Page
- 2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058
- DOI
- 10.36358/JCE.2022.22.4.1
- ISSN
- 1976-944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수업전문성을 가지고 창의융합수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전문적 유아 창의융합 수업 수행에 필수적인 교수-학습의 구성요인과 하위요인을 도출하고 타당화하여 지표를 완성하였다. 연구절차에서 첫째로 국내·외 문헌 분석과 FGI를 통해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의 개념과 구성요인(5개 구성요인, 11개 하위요인)을 도출하였다. 둘째로 내용타당도 및 합의도 확인을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하였는데, 1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의 개념과 구성요인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였고, 2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1차 델파이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제작한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 잠정안에 대한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셋째로 전문가 내용타당도 검증을 통해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를 확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 창의융합 교수-학습 지표가 교사의 창의융합수업 역량, 창의융합수업 설계, 창의융합수업 실행, 창의융합수업 평가, 창의융합수업 환경의 5개 구성요인과 12개의 하위요인, 그리고 59개 문항으로 신뢰롭고 타당하게 개발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