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사이클링 푸드와 인공지능의 추천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 신뢰와 식품 수용의도의 연속 매개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Upcycled Foods and Recommendation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Focusing on the Serial Mediation Effect of Consumer Trust and Food Acceptance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Upcycled Foods and Recommendation with Artificial Intelligence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s: Focusing on the Serial Mediation Effect of Consumer Trust and Food Acceptance Intention
- Authors
- 서주원; 이지혜; 이정규
- Issue Date
- Feb-2023
- Publisher
- 한국생산성학회
- Keywords
- Upcycled Food; Artificial Intelligence Recommendation; Consumer Trust; Food Acceptance Intention; Purchase Intention; Serial Mediation Effect; 업사이클링 푸드; 인공지능 추천; 소비자 신뢰; 식품 수용의도; 구매의도; 연속 매개효과
- Citation
-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v.37, no.1, pp.47 - 74
- Journal Title
-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 Volume
- 37
- Number
- 1
- Start Page
- 47
- End Page
- 7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776
- DOI
- 10.15843/kpapr.37.1.2023.2.47
- ISSN
- 1225-3553
- Abstract
- 많은 기업이 업사이클링 푸드의 생산과 유통에 주력하고 있지만, 소비자의 업사이클링 푸드 수용과 소비를촉진하는 전략에 관해서는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링 푸드에 대해식품 유형과 추천 주체의 상호작용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안하고, 소비자 신뢰와 식품 수용의도의 연속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집단 간 실험설계를 통해 식품 유형과 추천 주체의 이원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실제 전문가보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에 의해 제품 추천이 이루어지는 경우 소비자는 일반 식품보다 업사이클링 푸드에 대해 더 높은 구매의도를 나타냈다. 한편 식품 유형과 추천 주체의 상호작용은 소비자 신뢰와 식품 수용의도를 차례로 매개하여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업사이클링 푸드와 인공지능 추천의 상호작용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소비자 신뢰, 식품 수용의도의 연속 매개효과를 입증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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