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미 | - |
dc.contributor.author | 김광용 | - |
dc.date.accessioned | 2023-05-02T08:40:05Z | - |
dc.date.available | 2023-05-02T08:40:05Z | - |
dc.date.created | 2023-05-02 | - |
dc.date.issued | 2023-03 | - |
dc.identifier.issn | 2288-4467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84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서울, 경기, 울산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455명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 설문 조사하여 이 중 총 43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과 Amos 23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네 변인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교수창의성의 매개 효과는 완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 효과는 완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영유아를 교육하는 현장에서 보육교사와 영유아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 - |
dc.title |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 of Nursery Teachers' Empathy Ability onTeacher-Infant Inter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of Teaching Creativity and Play Teaching Efficacy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590/ecee.2023.27.1.5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27, no.1, pp.59 - 82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4821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8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9 | - |
dc.citation.title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광용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y words: Empathy 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ing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y teaching 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infant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제어: 공감능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놀이교수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