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ffect of Nursery Teachers' Empathy Ability onTeacher-Infant Inter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of Teaching Creativity and Play Teaching Efficacy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 of Nursery Teachers' Empathy Ability onTeacher-Infant Inter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of Teaching Creativity and Play Teaching Efficacy
- Authors
- 이은미; 김광용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ㆍ보육복지학회
- Keywords
- Key words: Empathy ability; teaching creativity; play teaching efficacy; teacher-infant interaction.; 주제어: 공감능력;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 Citation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v.27, no.1, pp.59 - 82
- Journal Title
-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59
- End Page
- 82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842
- DOI
- 10.22590/ecee.2023.27.1.59
- ISSN
- 2288-4467
- Abstract
-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서울, 경기, 울산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455명을 대상으로 임의 표집, 설문 조사하여 이 중 총 436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과 Amos 23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네 변인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둘째, 교수창의성의 매개 효과는 완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 효과는 완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은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영유아를 교육하는 현장에서 보육교사와 영유아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