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과 교차지원 현황 및 대학적응에 관한 연구-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성신형 | - |
dc.contributor.author | 한윤영 | - |
dc.date.accessioned | 2023-05-04T07:40:06Z | - |
dc.date.available | 2023-05-04T07:40:06Z | - |
dc.date.created | 2023-05-03 | - |
dc.date.issued | 2023-04 | - |
dc.identifier.issn | 1976-3212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3851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재 문⋅이과 교차지원을 통한 대학입학은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로 인한 학생들의 학과 및 전공 부적응으로 인한 중도탈락 등이 예상된다. 이에 대학은문⋅이과 교차지원 입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사상담을 비롯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S대학교의 문⋅이과 통합수능 교차지원 적용 전⋅후에 해당하는 2021년도 교차지원 입학생과 2022년도 교차지원 입학생의 교차지원 현황과 문⋅이과 교차지원 학생들의 필요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학사상담을 기획하고 진행하여, 문⋅이과 교차지원학생들이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돕기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2021학년도는 취업에 유리한 이유로 고등학교에서 문과계열의 과목을 이수하고, 대학의 이과계열로 교차 입학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고(220명 중 219명), 2022학년도는 한 단계 높은 합격 추정대학입학의 이유로 고등학교에서 이과계열의 과목을 이수하고, 대학의 문과계열로 교차 입학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130명 중 114명). 둘째, 이과계열로 입학한 2021학년도 교차지원 입학자중 2022학년도에 여학생을 중심으로 문과계열로 다시 교차지원 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셋째, 입학한학과에 대한 만족도는 2021년도 입학생과 비교해서 2022학년도 입학생의 만족도가 통계적 유의수준에서 낮게 나타나, 이과계열로 교차지원 한 입학생보다 문과계열로 교차지원 입학생이 소속 학과 적응을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이과 통합수능시험의 교차지원허용이 대학생들의 대학적응에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사상담을 요청한 입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대학적응을 위한 대안을 모색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입시 교차지원과 함께 대학이 준비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기초연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교양교육연구 | - |
dc.title | 문⋅이과 교차지원 현황 및 대학적응에 관한 연구-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Adaptation of the Cross-entry Students between the Field of Liberal Arts and Science-Focusing on the case of S University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46392/kjge.2023.17.2.30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7, no.2, pp.307 - 32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5565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32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07 | - |
dc.citation.title | 교양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신형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한윤영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이과교차지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사상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적응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지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oss-application between Liberal Arts and Sci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Adjust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Instructio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