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커머스 소비자의 감각 추구 성향이 충동 구매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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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조승호 | - |
dc.contributor.author | 박찬자 | - |
dc.contributor.author | 홍숙영 | - |
dc.date.accessioned | 2023-07-11T05:40:04Z | - |
dc.date.available | 2023-07-11T05:40:04Z | - |
dc.date.created | 2023-07-04 | - |
dc.date.issued | 2023-06 | - |
dc.identifier.issn | 2951-049X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094 | - |
dc.description.abstract | 라이브커머스 소비자의 감각 추구 성향이 충동 구매에 미치는 영향조 승 호*ㆍ박 찬 자**ㆍ홍 숙 영*** 연구 목적: 이 연구는 감각 추구 성향과 라이브 커머스 소비자의 충동 구매 간 연관성을 살펴보고 라이브 커머스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충동 구매 의도 척도 4항목과 감각 추구 성향 18항목으로 문항을 구성해 수도권 거주 청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하였다. 연구 내용: 스릴과 모험 추구, 권태민감성 추구, 경험 추구가 충동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 및 제언: 감각 추구 성향 중 스릴・모험 추구, 권태민감성 추구 요소는 충동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으나 경험 추구 요인은 충동 구매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라이브 커머스 콘텐츠 제작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충동 구매의 여러 변수 중 감각 추구 성향만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향후 개인의 심리적 측면에서 다양한 변인을 고려해 라이브 커머스의 충동 구매 의도를 고찰하는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핵심어: 라이브 커머스, 구매 의도, 감각 추구성향, 충동 구매, 경험 □ 접수일: 2023년 5월 8일, 수정일: 2023년 5월 29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0일* 주저자, 숭실대학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shcho72@gmail.com)** 공동저자, 한세대학교 겸임교수(Co-author, Professor, Hansei Univ., Email: deanhrmi@naver.com)*** 교신저자, 한세대학교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Hansei Univ., Email: paris2@hansei.ac.kr)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인문사회 21 | - |
dc.relation.isPartOf | 인문사회 21 | - |
dc.title | 라이브커머스 소비자의 감각 추구 성향이 충동 구매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s of Live Commerce Consumers’ Sensation Seeking on Impulsive Buying In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22143/HSS21.14.3.13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문사회 21, v.14, no.3, pp.1981 - 1994 | - |
dc.identifier.kciid | ART00296889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199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981 | - |
dc.citation.title | 인문사회 21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승호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핵심어: 라이브 커머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매 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각 추구성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충동 구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y Words: Live Commer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rcha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nsation Seeking Propens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ulsive Buy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s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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