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디지털 책임활동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매개과정의 연구모형 검증Testing a Model for the Effect of Corporate Digital Responsibilit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and Its Mediating Process
- Other Titles
- Testing a Model for the Effect of Corporate Digital Responsibilit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and Its Mediating Process
- Authors
- 류수민; 이성식
- Issue Date
- May-2023
- Publisher
-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 Keywords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디지털 책임; 기업신뢰; 지각된 품질; 구매의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digital responsibility; corporate trust; perceived quality; purchase Intention
- Citation
-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v.13, no.2, pp.93 - 119
- Journal Title
-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93
- End Page
- 11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105
- DOI
- 10.22340/seps.2023.05.13.2.93
- ISSN
- 2466-1732
- Abstract
- 이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에 디지털 책임을 추가하여 그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의도를 설명하기 위한 모형을 검증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디지털 책임 활동이 기업신뢰에 영향을 주고 소비자에게 지각된 제품품질과 서비스품질을 통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모형과 가설을 검증한다. 대학생 240명을 조사하고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디지털 책임이 기업신뢰, 지각된 제품품질,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어 디지털 책임이 높을수록 기업신뢰, 지각된 제품 및 서비스품질이 높고, 기업신뢰가 높을수록 직접적으로 구매의도가 높은 것 이외에 지각된 제품품질을 통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제시했다. 비록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은 없었지만, 기업신뢰와 지각된 제품품질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모형과 가설을 어느 정도 지지했다. 이처럼 연구결과는 디지털 책임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그 중요성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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