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업의 디지털 책임활동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매개과정의 연구모형 검증Testing a Model for the Effect of Corporate Digital Responsibilit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and Its Mediating Process

Other Titles
Testing a Model for the Effect of Corporate Digital Responsibilit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and Its Mediating Process
Authors
류수민이성식
Issue Date
May-2023
Publisher
충북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Keywords
기업의 사회적 책임; 디지털 책임; 기업신뢰; 지각된 품질; 구매의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digital responsibility; corporate trust; perceived quality; purchase Intention
Citation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v.13, no.2, pp.93 - 119
Journal Title
사회적경제와 정책연구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93
End Page
11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105
DOI
10.22340/seps.2023.05.13.2.93
ISSN
2466-1732
Abstract
이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들에 디지털 책임을 추가하여 그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의도를 설명하기 위한 모형을 검증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디지털 책임 활동이 기업신뢰에 영향을 주고 소비자에게 지각된 제품품질과 서비스품질을 통해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모형과 가설을 검증한다. 대학생 240명을 조사하고 연구모형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디지털 책임이 기업신뢰, 지각된 제품품질, 지각된 서비스품질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어 디지털 책임이 높을수록 기업신뢰, 지각된 제품 및 서비스품질이 높고, 기업신뢰가 높을수록 직접적으로 구매의도가 높은 것 이외에 지각된 제품품질을 통해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제시했다. 비록 지각된 서비스품질이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은 없었지만, 기업신뢰와 지각된 제품품질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모형과 가설을 어느 정도 지지했다. 이처럼 연구결과는 디지털 책임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그 중요성을 확인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ong Sik photo

Lee, Seong Sik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