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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위기관리 전략으로서 동일시 프레이밍 효과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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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조승호-
dc.contributor.author심은정-
dc.date.accessioned2023-07-17T02:40:05Z-
dc.date.available2023-07-17T02:40:05Z-
dc.date.created2023-07-04-
dc.date.issued2023-06-
dc.identifier.issn2951-049X-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108-
dc.description.abstract기업의 위기관리 전략으로서 동일시 프레이밍 효과분석조 승 호**ㆍ심 은 정***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위기대응에서 동일시프레임 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가져올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실험을 통해 위기대응메시지와 동일시프레임을 이용한 요인설계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서 실험물을 개발하고 네 개의 집단에게 노출시켜 매개변인(긍정적 감정)과 종속변인(진정성 및 위기대응적절성)을 측정하였다. 연구내용: 4개 집단의 각각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서 평균비교를 실시하였고, 긍정적 감정이 매개변인으로 역할을 확인하기 위해서 바론과 캐니의 매개변인 검증방법을 활용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결론 및 제언: 연구결과 동일시 프레임은 사과메시지 경우에 긍정적 감정, 진정성, 위기대응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긍정적 감정은 위기대응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긍정적 감정은 동일시프레임과 기업평가 사이에게 완전매개변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어: 동일시 프레임, 위기관리, 감정적 반응, 진정성, 위기대응 □ 접수일: 2023년 6월 7일, 수정일: 2023년 6월 23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8일* 이 논문은 2016년도 숭실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한 것임. ** 주저자,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Soongsil Univ., Email: sc616@ssu.ac.kr)*** 공동저자,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 교수(Co-author, Professor, Soongsil Univ.)-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인문사회 21-
dc.relation.isPartOf인문사회 21-
dc.title기업의 위기관리 전략으로서 동일시 프레이밍 효과분석-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f Framing Effect of Identification as a Company’s Crisis Management Strateg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143/HSS21.14.3.410-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문사회 21, v.14, no.3, pp.5729 - 5744-
dc.identifier.kciidART00296916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574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729-
dc.citation.title인문사회 21-
dc.citation.volume14-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승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심은정-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Key Words: Identification 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Crisis Man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Authenticity-
dc.subject.keywordAuthorCrisis Response-
dc.subject.keywordAuthor핵심어: 동일시 프레임-
dc.subject.keywordAuthor위기관리-
dc.subject.keywordAuthor감정적 반응-
dc.subject.keywordAuthor진정성-
dc.subject.keywordAuthor위기대응-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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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Seung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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