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 독서 수업 모형 연구 - 굿즈 아이디어 생성과 홍보문 작성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ading Class Model Utilizing Book Marketing Strategie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Reading Class Model Utilizing Book Marketing Strategies
- Authors
- 박소영
- Issue Date
- Jun-2023
- Publisher
- 한국문화융합학회
- Keywords
- Reading class; creative thinking; critical thinking; goods; promotional; document; book marketing; 독서 수업;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 굿즈; 홍보문; 도서 마케팅
- Citation
- 문화와융합, v.45, no.6, pp.1 - 16
- Journal Title
- 문화와융합
- Volume
- 45
- Number
- 6
- Start Page
- 1
- End Page
- 1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135
- DOI
- 10.33645/cnc.2023.06.45.06.01
- ISSN
- 2950-9742
- Abstract
- 본고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독서 활동 참여를 유도하면서 통합적 사고 과정을 경험하도록 도울 수 있는새로운 독서 수업 모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이 직접 도서 내용에 적합한 굿즈(goods) 제작 아이디어와 판매 전략을 고안하고 도서 판매용 홍보문을 작성하는 과정을 밟아나감으로써 창의역량 사고역량 독해역량 상호소통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수업 모형을 통해 학습자는 선정 도서의 문제의식을 내재화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산출함과동시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현실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을 경험하였다. 도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한 독서수업은 학습자의 다양한 의견을 도출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형화된 수업 구성에 변화를 주면서독서 수업에 대한 편견이나 부담감을 경감시킬 수 있는 교육 효과를 낳을 수 있다. 설문조사 분석을통해 본 수업 모형이 창의적・비판적 사고 활동을 촉진하여 독서 교과목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보완활동으로 긍정적 효과를 보인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