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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필수 기초코딩 교과목에서의 ChatGPT 활용에 대한 교육 효과 연구Analysis of the Educational Effects Regarding the Use of ChatGPT in Compulsory Basic Coding Subjects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Educational Effects Regarding the Use of ChatGPT in Compulsory Basic Coding Subjects
Authors
김완섭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SW교양교육; 기초코딩; 컴퓨팅사고; 교양필수; ChatGPT 활용 교육; 생성형 AI 챗봇; SW Liberal Arts Education; Basic Coding; Computational Thinking; General Education Required; ChatGPT Utilization Education; Generative AI Chatbot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7, no.5, pp.113 - 123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7
Number
5
Start Page
113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559
DOI
10.46392/kjge.2023.17.5.113
ISSN
1976-3212
Abstract
컴퓨팅적 사고 및 기초 코딩 교육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필수적인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대학에서는 기초 코딩 및 AI 데이터분석에 대한 교양필수 수업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컴퓨팅적사고 및 코딩 분야는 대학 신입생들에게 낯선 분야이므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또한 학생의 초중고 학습 배경에 따라 수업 이해도에 대한 편차가 크므로 교양필수로서의 강의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AI 생성형 챗봇인 ChatGPT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소재 S대학의 컴퓨팅적 사고 영역 교양필수 과목에서 일부 분반에 ChatGPT 활용을 적용하여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전체 75개 분반 중 7개 분반에 ChatGPT 사용을 커리큘럼에 구성하고 안내하여 적극 활용하였고, 나머지 68개 분반의 경우 기존의 일반적인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학기말 학생 설문을 진행하여 966명의 학생들이 설문에 참여하였고 두 그룹 간의 만족도 및 인식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t검정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ChatGPT 사용을 적극 활용한 분반들이 학생들의 교과목 만족도, ChatGPT 활용 인식 등에서 긍정적인 인식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기초 코딩에서의 ChatGPT 활용은 긍정적인 요소도 있으나 반면학생들이 AI 챗봇에 의존적이게 되어 자신의 역량을 계발하는데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향후 더욱 체계화된 ChatGPT 적용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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