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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멀티콥터 초보자를 위한 안전사고 체득 기반 훈련 커리큘럼 설계Design of Training Curriculum Based on Safety Accident Acquisition for Unmanned Multicopter Beginners

Other Titles
Design of Training Curriculum Based on Safety Accident Acquisition for Unmanned Multicopter Beginners
Authors
김강섭이강희
Issue Date
Oct-2023
Publisher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Keywords
Drones; Unmanned aerial vehicles; Safe drones operation; Drones operation management training; Training beginners pilots; Unmanned multicopters training curriculum
Citation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18, no.5, pp.1207 - 1218
Journal Title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Volume
18
Number
5
Start Page
1207
End Page
12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563
DOI
10.34163/jkits.2023.18.5.018
ISSN
1975-7700
Abstract
드론은 공식적으로 무인항공기라고 한다. 초보 드론 조종자는 항공안전법 및 드론 활용의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한적으로 드론을 조종한다. 무인비행장치 중 멀티콥터의 초급 조종자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한 드론 운용 관리 교육을 위한 학습 교구 세트의 구성과 운용 학습 방법, 교육 커리큘럼에 관해 설명한다. 교구는 무게 250g 이하의 멀티콥터로, 법적인 문제 없이 사용자에게 무리를 주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강의 내용은 멀티콥터 기초 지식과 항공 지식, 조종 학습 방법 및 커리큘럼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었다. 이 강의 콘텐츠는 유치원생부터 성인까지 약 1,000명의 초급 멀티콥터 학습자에게 적용되어 5년에 걸쳐 다듬어졌다. 중요한 부분은 적절한 학습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다. 선정된 멀티콥터 드론은 크기가 작고 프로펠러 출력이 약해 실내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학교 체육관에서 학습자가 쉽게 조종할 수 있는 기종이다. 결론적으로 본 논문은 무인 멀티콥터 초보자를 위한 안전사고 체득 기반 훈련 커리큘럼 설계를 제시한다. 이 새로운 커리큘럼은 지난 5년간의 교육을 보완한 것이다. 작은 안전사고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습자는 향후 큰 사고를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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