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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경제개발과 고속철도 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 - KTX의 도입과 기술 고도화를 중심으로A Study on Korea’s Economic Development and the Development of the High-Speed Rail Industry - Focusing on the Introduction of KTX and Technological Advancement

Other Titles
A Study on Korea’s Economic Development and the Development of the High-Speed Rail Industry - Focusing on the Introduction of KTX and Technological Advancement
Authors
신장철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한국경영사학회
Keywords
economic development plan; industrialization; Korea Railroad Corporation; Korail; KTX; 경제개발계획; 산업화; 한국철도공사; 코레일; KTX
Citation
경영사연구, v.38, no.4, pp.5 - 29
Journal Title
경영사연구
Volume
38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4663
DOI
10.22629/kabh.2023.38.4.001
ISSN
2733-4058
Abstract
본 연구는 60년대 이후 철도산업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고속철도의 개발과 제작 기술을세계 수준으로 높인 한국철도가 가진 저력을 고찰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연구목적의수행을 위해 본 고에서는 철도의 산업사(史)적인 연구 방법이 채택되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우선 1960년대 초반 이후부터 시행된 경제개발계획의 성공으로, 철도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1970~80년대에 접어들어 경제발전에 따른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생활 수준의 향상은 교통 환경을 크게 변화시켰던 사실을 유추할 수 있었다. 또한 1990년대 초반부터는 철도재정의 자립을 위한 구조개혁과 경영체질의 개선과 함께 고속철도의 도입과 개발에 나섰는데, 2004년 4월의 KTX 개통은 고속철 사업이 발전하게 되는 전환점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2005년에 기존의 철도청이 한국철도공사로 재편되고, 또한 2007년에는 총괄 업무가 코레일로 일원화되었다. 이와 같이 시대상황의 변화에 대응한 철도산업의 발전을 위한 변신 노력이 고속열차의 개발 능력과 기술수준을 고도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의 한국철도는 KTX의 초기 도입모델이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고속열차의 제작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력을 축적하였다. 최근에는 한국 지형에 맞는 효율적이고 경제적인동력 분산식인 차세대 모델인 KTX-이음을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하는 등 세계 철도시장에서 상당 수준의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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