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게임 이용 및 게임 리터러시에 대한 부모의 인식 연구Parents' Perception of Children's Game Use and Game Literacy
- Other Titles
- Parents' Perception of Children's Game Use and Game Literacy
- Authors
- 김상옥; 김응자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부모교육학회
- Keywords
- 게임 이용; 게임 리터러시; 유아; 부모의 인식; game use; game litericy; parents’ perception; children
- Citation
- 부모교육연구, v.20, no.4, pp 5 - 24
- Pages
- 20
- Journal Title
- 부모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4
- Start Page
- 5
- End Page
- 2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8946
- ISSN
- 1738-4133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의 게임 이용 및 게임 리터러시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는 것으로 만3세에서 만6세 자녀를 둔 부모 52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은 게임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자녀의 게임 이용 실태, 게임 리터러시에 대한 인식으로 구성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부모의 인식 수준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녀의 게임 이용에 대하여 부모는 자녀의 발달과 정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였으며 자녀의 게임 이용을 통제하고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녀의 게임 이용 형태에 대하여 자녀가 건전한 방식으로 게임을 이용하고 있으며 적절하게 게임 이용을 조절하여 게임 과몰입의 수준이 낮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게임 리터러시에 대하여 자녀를 위한 게임교육과 자녀를 지도하기 위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건전한 게임 이용, 게임의 긍정적․부정적 효과 및 게임에 대한 분별력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고, 게임 교육을 위한 정보제공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게임 리터러시에 대하여 유익한 게임에 대한 정보 및 어린이집․유치원 차원의 게임에 대한 자녀 및 부모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육 현장에서 부모 대상의 게임 리터러시 교육과 유아에게 적합한 게임콘텐츠 공급, 유아 게임 이용에 대한 부정적 인식 해소를 위한 지원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게임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부모가 인식한 자녀의 게임 이용과 게임 리터러시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여 유아의 올바른 게임 이용과 게임 리터러시를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