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F 수업에서 문법과 관련된 인명의 사용Grammatik der Personennamen im DaF-Unterricht
- Other Titles
- Grammatik der Personennamen im DaF-Unterricht
- Authors
- 현희; 이재호
- Issue Date
- Dec-2023
- Publisher
- 한국독일어교육학회
- Keywords
- 고유명사; 교육 문법; 명칭학; 인명; 이름의 기본 형태 보존; Eigennamen; didaktische Grammatik; Onomastik/Namenkunde; Personennamen; Schonung des Namenkörpers
- Citation
-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no.53, pp 135 - 158
- Pages
- 24
- Journal Title
- 외국어로서의 독일어
- Number
- 53
- Start Page
- 135
- End Page
- 15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021
- ISSN
- 1229-0122
- Abstract
- 본 논문은 고유명사 중 제일 먼저 배우고 의사소통의 기반이 되는 인명 (Personennamen)에 대해 교육 문법적 측면에서 조명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인명 을 명시적으로 학습하는 경우 의사소통 측면에서 문법과 함께 요구되는 문화적 지식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교의 DaF 실정에 맞게 B2 수준에 맞춰서 기초적인 문법에 해당하는 인명의 관사 용법, 인명의 2격 용법, 인명의 복수형, 인명의 표기법 등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인명 관련 문법 규칙은 이름의 식별성 을 위하여 이름의 기본 형태 보존의 필요성에 따라 표준 문법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인명의 문법은 사회의 변화에 맞춰 변화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이처럼 인명 관련 문법의 특성은 간단하지 않다.
인명의 문법적 특징이 독일어 회화 수업에 지역학과 조화롭게 학습 내용으로 설계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본 논문의 주제와 관련해서 좀 더 심도 있는 연구 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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