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게임 활용 교육 및 게임 리터러시 코칭을 위한 교사의 인식 연구Teachers’ Perceptions Of Early Childhood Game Use Education and Game Literacy Coaching

Other Titles
Teachers’ Perceptions Of Early Childhood Game Use Education and Game Literacy Coaching
Authors
김상옥이정건
Issue Date
Jan-2024
Publisher
한국코칭학회
Keywords
미디어 활용 교육; 게임 활용 교육; 유아 교사 게임 인식; 게임 리터러시; Media Use Education; Game Use Education; Early Childhood Teacher Game Perceptions; Game Literacy
Citation
코칭연구, v.16, no.4, pp 127 - 147
Pages
21
Journal Title
코칭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127
End Page
1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141
DOI
10.20325/KCA.2024.16.4.127
ISSN
2005-1166
2714-0903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 게임 활용 교육 및 게임 리터러시 코칭을 위해 유아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유아 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558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설문은 미디어와 게임을 활용한 교육 현황, 유아 게임 리터러시와 교육환경에 대한 교사의 인식으로 구성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 통계분석을 통해 수준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는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능력은 긍정적이나,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교사 교육은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는 게임을 교육에 활용할 의사는 있으나, 교육에 게임을 적용한 경험은 그리 많지 않았다. 셋째, 유아의 게임 이용에 대하여 교사는 유아의 게임 리터러시를 활용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가 게임 리터러시를 현장에 활용하기 위하여 게임 컨텐츠를 보강하여야 하며, 예산과 수업 운영 매뉴얼 지원, 부모의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 교사의 유아 게임 활용 및 유아 게임 리터러시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도 불구하고 교사 역량과 환경을 고려할 때 유아 교육 현장에 게임 리터러시를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angok photo

Kim, Sangok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Busines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