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ChatGPT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 과정 설계Design of ChatGPT-based Software Liberal Arts Curriculum for Non-Computer Majors
- Other Titles
- Design of ChatGPT-based Software Liberal Arts Curriculum for Non-Computer Majors
- Authors
- 강의선
- Issue Date
- Feb-2024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ChatGPT;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 비전공자 교육; 교양교육; ChatGPT; Artificial Intelligence; Software Education; Non-Majors Education; Basic Liberal Arts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5, no.2, pp 421 - 429
- Pages
- 9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5
- Number
- 2
- Start Page
- 421
- End Page
- 42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246
- DOI
- 10.9728/dcs.2024.25.2.421
- ISSN
- 1598-2009
2287-738X
- Abstract
- 최근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학습자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리터러시와 인공지능 리터러시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학습은 경험의 부재 및 사고력 차이등으로 인해 학습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 과정에서 대형 언어모델인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기술을 위해 26.6%, 특정 문법 이해와 디버깅 과정에서 39.9%가 ChatGPT를 활용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ChatGPT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제안하는 교과과정은 탐구학습, 설계학습, 개발 단계로 진행하며 학습자의 성취도 및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ChatGPT를 활용하여 각 단계를 구체화하였다. 제안한 교과과정이 비전공 학습자에게는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교수자에게는 인공지능 시대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