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ChatGPT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 과정 설계Design of ChatGPT-based Software Liberal Arts Curriculum for Non-Computer Majors

Other Titles
Design of ChatGPT-based Software Liberal Arts Curriculum for Non-Computer Majors
Authors
강의선
Issue Date
Feb-2024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ChatGPT;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교육; 비전공자 교육; 교양교육; ChatGPT; Artificial Intelligence; Software Education; Non-Majors Education; Basic Liberal Arts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5, no.2, pp 421 - 429
Pages
9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421
End Page
4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246
DOI
10.9728/dcs.2024.25.2.421
ISSN
1598-2009
2287-738X
Abstract
최근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는 학습자들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리터러시와 인공지능 리터러시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컴퓨터 비전공 학습자에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학습은 경험의 부재 및 사고력 차이등으로 인해 학습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 학습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 과정에서 대형 언어모델인 ChatGPT의 활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기술을 위해 26.6%, 특정 문법 이해와 디버깅 과정에서 39.9%가 ChatGPT를 활용함을 확인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ChatGPT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교양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제안하는 교과과정은 탐구학습, 설계학습, 개발 단계로 진행하며 학습자의 성취도 및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ChatGPT를 활용하여 각 단계를 구체화하였다. 제안한 교과과정이 비전공 학습자에게는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함양하고 교수자에게는 인공지능 시대의 소프트웨어 교육의 방향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Eui sun photo

Kang, Eui sun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