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부 유학생의 온라인 기계번역 활용 양상 및 교수자의 인식 - 한국어 작문을 중심으로Undergraduate International Students’ Use of Online Machine Translation and Instructor Perceptions - Focusing on Korean Writing

Other Titles
Undergraduate International Students’ Use of Online Machine Translation and Instructor Perceptions - Focusing on Korean Writing
Authors
최지영
Issue Date
Feb-2024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학부 유학생; 한국어 작문; 온라인 기계번역; 기계번역 리터러시; 학문 목적 한국어 과정; undergraduate international students; Korean writing; online machine translation; machine translation literacy; Korean courses for academic purposes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5, no.1, pp 171 - 205
Pages
35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171
End Page
2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285
DOI
10.37736/KJLR.2024.02.15.1.06
ISSN
2586-7229
2713-8178
Abstract
본 연구는 학부 유학생의 한국어 작문에서의 온라인 기계번역 활용 양상을 분석하고 이것이 교수자의 인식과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봄으로써 교육적 함의를 도출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먼저 학부 유학생의 96.9%가 주기적으로 온라인 번역기를 활용하고 있었는데 대체로 온라인 번역기를 사전과 같이 단어를 검색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었다.학습자들은 온라인 번역기가 유용한 도구라고 생각하였으나 대부분 번역기의 결과를 크게 신뢰하지 않아 번역 결과를 검토하고 수정한다고 응답하였다.다음으로 온라인 기계번역 활용 양상이 숙달도별로 어떻게 다른지를 살펴본 결과 초급 학습자에 비해 중·고급 학습자들이 더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고급으로 갈수록 사용 빈도가 줄어들어 번역기에 대한 의존도가 점차 낮아진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그리고 초급 단계에서 주로 단어나 구 수준의 번역을 하고 그것을 그대로작문에 활용하다가 중·고급 단계가 되면 언어 사용역에 맞는 표현이나 더 자연스러운한국어 문장을 쓰기 위해 번역기를 활용하고 번역된 결과를 검토하고 수정하는 단계를 거치는 경우가 많았다.마지막으로 온라인 기계번역에 대한 교수자의 인식과 학습자의 실제 활용 양상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교수자들은 온라인번역기 활용을 대체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나 학습자들은 교수자가 생각하는것만큼 번역기에 전적으로 의존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수자들도 번역기 사용을 허용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따라서 학습자들이 번역의결과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i, Jiyoung photo

Choi, Jiyoung
College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