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셰프 의인화와 심리적 파워가 소비자의 맛에 대한 판단에 미치는 영향 - 지각된 유연성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Robot Chef Anthropomorphizm and Power on Consumer’s Taste Judgment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Perceived Flexibilit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Robot Chef Anthropomorphizm and Power on Consumer’s Taste Judgment : Focusing on the Mediation Effect of Perceived Flexibility
- Authors
- 이지혜; 이정규
- Issue Date
- Feb-2024
- Publisher
- 한국외식경영학회
- Keywords
- Food-Tech; Robot Chef; Anthropomorphism; Power; Perceived Flexibility; 푸드테크; 로봇 셰프; 조리로봇; 의인화; 음식품질예측; 심리적 파워; 지각된 유연성
- Citation
- 외식경영연구, v.27, no.1, pp 101 - 123
- Pages
- 23
- Journal Title
- 외식경영연구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101
- End Page
- 1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02
- ISSN
- 1229-1838
2734-0600
- Abstract
- 최근 식품산업 분야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접목됨에 따라, 외식 산업에서 로봇 셰프를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로봇 셰프 의인화와 심리적 파워가 소비자의 맛에 대한 판단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지각된 유연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두 번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1에서는 지각된 유연성의 매개효과, 실험 2에서는 심리적 파워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통계패키지와 PROCESS MACRO MODEL을 사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로봇 셰프의 의인화는 지각된 유연성과 소비자의 맛에 대한 기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로봇 셰프의 의인화가 지각된 유연성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의 맛에 대한 기대로 이어져, 지각된 유연성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로봇 셰프 의인화 여부와 심리적 파워가 상호작용하여 소비자의 맛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 관계에서의 지각된 유연성의 매개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최초로 레스토랑 로봇 셰프의 의인화에 관해 실증분석함으로써, 로봇 셰프의 의인화와 소비자의 심리적 파워, 맛 기대 사이의 상호 작용에 대한 실용적인 통찰을 제공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