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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제품유형에 따른 가상 인플루언서 활용 효과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Virtual Influencer Usage depending on Type of Products in Influencer Marketing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Virtual Influencer Usage depending on Type of Products in Influencer Marketing
Authors
박시은차진혁이정규
Issue Date
Feb-2024
Publisher
한국생산성학회
Keywords
Virtual Influencer; Search Goods; Experience Goods; Product Trust; Willingness to Accept Information; 가상인플루언서; 탐색재; 경험재; 제품신뢰; 정보수용의도
Citation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v.38, no.1, pp 139 - 160
Pages
22
Journal Title
생산성연구: 국제융합학술지
Volume
38
Number
1
Start Page
139
End Page
1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19
DOI
10.15843/kpapr.38.1.2024.2.139
ISSN
1225-3553
Abstract
최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등장한 가상 인플루언서는 현실의 제약을 받지 않고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할수 있어 실제 인플루언서보다 더 매력적인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이렇듯 가상 인플루언서는 마케팅 실무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활용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 유형(실제 인플루언서 vs. 가상 인플루언서)과 제품유형(탐색재 vs. 경험재)의 상호작용효과가 정보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계획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실험에서 각 집단별로 상황에 맞는 시나리오와 자극물을 제시하였고, 이후 피험자들은 주어진 설문문항에 응답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탐색재의 경우 가상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 관련정보를 접할 때, 경험재의 경우 실제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 관련 정보를 접할 때, 더 강한 정보수용의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제품 신뢰는 인플루언서 유형과 제품유형의 상호작용이 정보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것으로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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