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Red 아이 쉐도우의 명도와 채도변화에 의한 뇌파와 감성반응open accessBrainwaves and Emotional Responses to Changes in Red Eye Shadow Brightness and Saturation

Other Titles
Brainwaves and Emotional Responses to Changes in Red Eye Shadow Brightness and Saturation
Authors
최남식김민경류희욱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피부과학연구원
Keywords
Brainwave; Brightness; Emotional Responses; Red Eyeshadow; Saturation; 빨간색 아이 쉐도우; 명도; 채도; 뇌파; 감성반응
Citation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v.22, no.1, pp 147 - 161
Pages
15
Journal Title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47
End Page
1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49
DOI
10.20402/ajbc.2024.0003
ISSN
2466-2046
2466-2054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먼셀의 기본색인 red아이 쉐도우를 사람의 뇌와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미지 형성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방법: 각 눈에 다섯가지 명도와 채도 변화에 의한 바탕뇌파의 상대 뇌파 파워 차이의 비율인 뇌파변동계수(coefficient of variation for the brainwave, CVB)를 20대 남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변화된 red 아이 쉐도우 선호도와 감성 이미지 조사를 통해 평균선호도 지수 파악하였다. 뇌파와 감성평가에 대한 통계 분석은 SPSS를 사용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고, 95% 신뢰수준에서 Tukey's test를 통해 사후검증을 하였다. 결과: Red아이 쉐도우의 명도와 채도를 변화시켜 만든 자극물을 제시하여 획득한 뇌파와 감성결과는 남녀 모두 저명도와 고채도의 자극에서 β파와 γ파가 활성 되었고 α파는 비활성되었다. 남성은 명도자극에 대하여 민감하였고, 여성은 채도변화에 의한 뇌파반응이 더욱 변화가 컸다. 남녀 모두 red 아이 쉐도우 명도단계가 8, 채도는 2일 때 선호도가 높았다. 남녀의 PI반응결과는 저명도일 때 모던하고 점잖다는 평가였고 고명도의 자극에서는 맑고 귀여운 이미지로 느껴진다고 하였다. 중채도의 자극에서 남녀 모두 맑고 네추럴 한 이미지로 평가하였고 고채도의 자극에서 모던한 이미지로 느낀다는 반응이었다. 결론: 다양한 색자극에 의한 사람의 뇌와 감성에 자극을 미친 결과들은 향후 이미지 컨설팅이나 원하는 이미지 연출 시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HEE WOOK photo

RYU, HEE WOOK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Chemical)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