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사회적지지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기효능감과 행복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A Sense of Happines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 of Perceived Social Suppor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A Sense of Happiness
- Authors
- 문권숙; 박종우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한국서비스경영학회
- Keywords
- 사회적지지; 조직몰입; 자기효능감; 행복감; 영・유아 교사; Social support; Organizational Commitment; Self-efficacy; A Sense of Happiness; Early Childhood Teachers
- Citation
- 서비스경영학회지, v.25, no.1, pp 130 - 156
- Pages
- 27
- Journal Title
- 서비스경영학회지
- Volume
- 25
- Number
- 1
- Start Page
- 130
- End Page
- 1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74
- DOI
- 10.15706/jksms.2024.25.1.006
- ISSN
- 1598-1150
2713-8690
- Abstract
- 교육환경의 변화와 저출생 위기 속에서 안정적인 영・유아 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유아 교육기관 근무 교사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영‧유아 교사의 지각된 사회적지지와 조직몰입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자기효능감과 행복감의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영․유아 교사의 사회적지지는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영․유아 교사의 사회적지지는 행복감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영․유아 교사의 사회적지지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영․유아 교사의 자기효능감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영․유아 교사의 행복감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자기효능감은 사회적지지와 조직몰입 사이를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행복감은 사회적지지와 조직몰입 사이를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영・유아 교사가 지각하는 사회적지지의 하위요소와 자기효능감과 행복감의 변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분석을 통해 명확하게 밝힘으로써 영・유아 교육기관의 지속적인 존속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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