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고학년 창의ㆍ정서 통합프로그램 효과성 연구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reativity and 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reativity and 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유경훈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창의력교육학회
Keywords
창의성; 정서지능; 창의; 정서 통합 프로그램; 초등학생; Crea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Emotion Confluence Program; elementary students
Citation
창의력교육연구, v.24, no.1, pp 1 - 12
Pages
12
Journal Title
창의력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1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78
DOI
10.36358/JCE.2024.24.1.
ISSN
1976-944X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 고학년용 창의ㆍ정서 통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정서능력 향상에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총 63명이며, 실험집단 33명에게 10차시분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통합창의성 표준화검사(이경화, 2014)와 정서지능 검사(문용린, 2001)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의 t-test를 활용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사후검사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창의ㆍ정서 통합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통합 창의성 중 창의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초등 고학년의 정서지능 점수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창의적 능력과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Gyeong Hun photo

Yu, Gyeong Hun
Graduate Schoo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