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고학년 창의ㆍ정서 통합프로그램 효과성 연구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reativity and 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reativity and emotion confluence program for uppe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Authors
- 유경훈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한국창의력교육학회
- Keywords
- 창의성; 정서지능; 창의; 정서 통합 프로그램; 초등학생; Crea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Creativity; Emotion Confluence Program; elementary students
- Citation
- 창의력교육연구, v.24, no.1, pp 1 - 12
- Pages
- 12
- Journal Title
- 창의력교육연구
- Volume
- 24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378
- DOI
- 10.36358/JCE.2024.24.1.
- ISSN
- 1976-944X
- Abstract
- 본 연구는 초등 고학년용 창의ㆍ정서 통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정서능력 향상에 효과적인지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총 63명이며, 실험집단 33명에게 10차시분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통합창의성 표준화검사(이경화, 2014)와 정서지능 검사(문용린, 2001)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확인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의 t-test를 활용하였다.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한 후, 사후검사에 대한 결과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창의ㆍ정서 통합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통합 창의성 중 창의적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초등 고학년의 정서지능 점수는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본 프로그램을 활용한 초등학생의 창의적 능력과 정서지능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