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등학교 재난안전교육 실태분석을 통한 교육효과 증진 방안 연구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Education Effect through the Analysis of Disaster Safety Education in High Schools in Korea.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Education Effect through the Analysis of Disaster Safety Education in High Schools in Korea.
- Authors
- 권용희; 조인수
- Issue Date
- Sep-2023
- Publisher
- 한국재난정보학회
- Keywords
- disaster safety education; life cycle safety education; school safety education standards; and the Framework Act on the Promotion of National Safety Education; 고등학교 재난안전교육;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학교안전교육 7대 영역표준안
- Citation
-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v.19, no.3, pp 710 - 718
- Pages
- 9
- Journal Title
-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 Volume
- 19
- Number
- 3
- Start Page
- 710
- End Page
- 71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430
- DOI
- 10.15683/kosdi.2023.9.30.710
- ISSN
- 1976-2208
2671-5287
- Abstract
- 연구목적 :재난이나 사고 발생 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안전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교육으로 인식되는 안전교육 관점에서 교육의 목표는 지식역량, 태도역량, 행동역량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재난 시 재난규모를 최소화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안전교육의 실태를 고등학교 학생 대상 설문을 통해 파악하여 교육 효과 증진 방안을 찾는다. 연구방법 : 재난 안전 인식 설문 12문항에 대해 Likert의 5점 척도로 직접 기입법을 활용하여 응답받았으며, 연구가설을 설정·검정하는데 SPSS 24와 배리맥스(varimax,직교회전)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 독립변수인 지식역량, 태도역량이 종속변수인 행동역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결론 : 안전교육 목표인 재난 시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국민행동역량이 갖추어져 앞으로 우리가 마주하게 될 피할 수 없는 다양한 재난을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는 실제적인 재난안전교육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각도에서 지속적인 연구와 검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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