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습자 주도성(Student Agency)을 기반한 창의적 문제해결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학습자 주도성의 발달과정과 미래창의융합역량함양에 관한 혼합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현희-
dc.contributor.author곽민정-
dc.date.accessioned2024-06-04T02:30:21Z-
dc.date.available2024-06-04T02:30:21Z-
dc.date.issued2024-05-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issn2671-77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49658-
dc.description.abstract목적 본 연구는 학습자 주도성(Student Agency)을 기초로 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수업에서 학습자 주도성(Student Agency)발달과 정과 미래창의융합역량의 함양을 혼합연구방법으로 알아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질적자료수집은 15주간의 참여학습자로부터 생성된 수업성찰, 수업과제 결과물, 교수자 면담, 동료평가지 등이다. 수집된 자료의 분량은 A4용지 683장이였으며 줄분석방법(Line by line analysis)을 활용하였다. 질적연구를 지지하고 보완하기 위한 방 안으로 양적자료 수집도 진행하였는데 박현희, 곽민정(2023)의 미래창의융합인재역량의 조작적 정의를 바탕으로 전문가 타당도를 통해 본 연구에 맞는 문항만을 활용하여 15주간 수업의 사전-사후로 미래창의융합역량을 측정을 하였다. 수집된 양적자료는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질적자료 분석결과 세가지 핵심주제 ‘학습자 주도성 이해와 발휘’, ‘소통과 협력의 실천’, ‘평생학습자로서의 지속적인 성찰 인식’으로 범주화되었다. 양적 자료 분석의 결과, 학습자 주도성에 기초한 창의적문제해결력 교과목을 수강신청한 대학생들의 미래 창의융합역량은 함양되었음을 검증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미래를 위한 핵심교육역량인 학습자 주도성에 기초한 창의력문제해결수업은 수강한 미래창의융합역량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핵심 주제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팀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학습자 주도성이 함양되는 수업이 수행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결과에 대한 논의와 연구의 한계점 시사점, 추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dc.format.extent1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학습자 주도성(Student Agency)을 기반한 창의적 문제해결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학습자 주도성의 발달과정과 미래창의융합역량함양에 관한 혼합연구-
dc.title.alternativeA Mixed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Learners' Initiative and Future Creative Fusion Capabilities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Creative Problem Solving Classes Based on Student Agenc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4.24.10.16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4, no.10, pp 167 - 185-
dc.identifier.kciidART003082078-
dc.citation.endPage185-
dc.citation.number10-
dc.citation.startPage167-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4-
dc.identifier.url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69239408-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주제어 미래창의융합역량-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주도성(학생 행위주체성)-
dc.subject.keywordAuthor양적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질적연구-
dc.subject.keywordAuthor혼합연구-
dc.subject.keywordAuthorFuture Creative Convergence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 Initiative (Student Behavioral Subje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Quantitative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Qualitative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Mixed Research-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wak, Minjung photo

Kwak, Minjung
College of Engineering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