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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청소년의 윤리적 판단 연구The Research on Adolescents' Ethical Decision on Unethical Viral Marketing through Social Network Service

Other Titles
The Research on Adolescents' Ethical Decision on Unethical Viral Marketing through Social Network Service
Authors
조승호
Issue Date
Mar-2017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 페이스북; 청소년; 경쟁심; Unethical Viral Marketing; Facebook; Adolescents; Sense of Rivalry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7, no.3, pp.189 - 198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3
Start Page
189
End Page
19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514
DOI
10.5392/JKCA.2017.17.03.189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청소년들의 윤리적 판단과 그러한 판단에 어떠한 변인들이 영향을 주는 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윤리적 판단에 영향을 주는 변인으로 경쟁심, 돈에 대한 태도, 개인주의를 고려하였다. 종속변인인 윤리적 판단은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하나는 보편주의의 입장인 의무론적 관점과 다른 하나는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연구결과 경쟁심은 의무론과 상대주의적 윤리적 판단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개인주의, 돈에 대한 태도는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상관관계를 고려해 살펴본 결과 돈의 대한 태도도 청소년의 윤리적 판단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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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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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Seung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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