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 작업방식을 통한 영화 필름의 가치- 실험영화 “보호수와 함께 춤을”과 우연성을 중심으로The Value of Celluoid Film Based on a Medium and Its Working Process - An Experimental Film “Dancing with an Old Tree” and Contingency
- Other Titles
- The Value of Celluoid Film Based on a Medium and Its Working Process - An Experimental Film “Dancing with an Old Tree” and Contingency
- Authors
- 안근영; 윤준성
- Issue Date
- Feb-2017
- Publisher
- 한국영상학회
- Keywords
- celluloid film; experimental film; contingency; ritual; old tree; 셀룰로이드 필름; 실험영화; 우연성; 제의; 보호수
- Citation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15, no.2, pp.51 - 71
- Journal Title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51
- End Page
- 7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598
- DOI
- 10.14728/KCP.2017.15.02.051
- ISSN
- 2092-8157
- Abstract
- 본 논문은 EXIS2015 (Experimental Film&Video Festival In Seoul), Space Cell Lab Program 부문에서 상영 된 본인 작품 “보호수와 함께 춤을, Dancing with an Old Tree”의 작품의도와 작업 방식을 중심으로, 매체로써 퇴색되어가는 영화용 셀룰로이드 필름의 가치를 재고하는 것이 목적이다. 발터 벤야민(Benjamin)은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에서 기술을 통해 인간의 의식과 행동 양식이 변화될 것으로 예언하였다. 당시의 새로운 기술로써 사진과 영화가 대중들의 인식과 의식을 변화시킨 것과 상반되는 오늘날의 현실에서 영화용 필름의 상태를 ‘여기와 지금’의 관계로써 역설적으로 조명한다. 이로써 본 논문은 디지털 시대와 거리를 둔 본인의 작품의 작업 방식에서 두드러진 우연성을 구키 슈조(九鬼周造)의 우연성 이론을 통해 퇴색 된 영화용 필름의 가치를 파악한다. 본 저자의 작품을 퇴색되어가는 영화용 셀룰로이드 필름의 가치를 우연성의 맥락에서 살펴보는 것은 디지털 시대상에서 변화 된 영화의 존재론을 탐구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59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