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실행연구(Action Research)An Action Research Study of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oach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Action Research)
- Other Titles
- An Action Research Study of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Coach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Action Research)
- Authors
- 남상은; 유기웅
- Issue Date
- Feb-2017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Academic probation; College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 Coaching; Coaching program; Development of program; action research; 학사경고; 대학생 학사경고자; 코칭; 코칭 프로그램; 프로그램 개발; 실행연구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11, no.1, pp.281 - 311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281
- End Page
- 31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613
- ISSN
- 1976-3212
- Abstract
- 본 연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 대학생 학사경고자들의 숫자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그들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별 프로그램이 미흡하다는 선행연구들에서의 결과를 전제로 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의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코칭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며, 연구를 통해 대학생 학사경고자를 위한 코칭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과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구성을 실행연구의 방법으로 제시하였다.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하여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둘째, 2016학년도 1학기에 1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셋째, 1차 프로그램 적용 시 나타난 문제점을 수정·보완하여 2016학년도 2학기에 2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하였다. 넷째, 1차와 2차 프로그램을 적용하면서 생긴 문제점을 코칭일지, 동료코치와의 심층 면담 및 참여 학생들의 성찰일지, 소감문, 활동지, 서술적 설문지 등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완성된 프로그램은 오리엔테이션, 그룹워크숍 4회, 일대일코칭 3회, 시상식 및 마무리의 총 9회기로 구성되었다. 그룹워크숍의 주제는 목표세우기, 시간관리, 지속학습과 사례발표, 시험전략이며, 일대일코칭의 주제는 자기이해, 시간관리, 끊임없이 쇄신하여 균형있는 삶을 지향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는 첫째, 학사경고는 단순히 학업적 문제로부터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삶의 문제로부터 기인하므로 학습지원에만 국한된 프로그램보다는 자기효능감 및 자아존중감 등의 인지·심리적 요소의 향상까지도 고려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하여 참여자가 보다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코칭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셋째, 대학생 학사경고자들에게는 일회성 프로그램보다는 다회성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넷째, 일대일 프로그램과 집단 프로그램을 조합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