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판매사원의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경험과정 탐색Exploring the Process of Learning Experience of Cosmetics Sales Associates
- Other Titles
- Exploring the Process of Learning Experience of Cosmetics Sales Associates
- Authors
- 최유연; 유기웅
- Issue Date
- May-2017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smart learning; experience and learning; grounded theory; learning experience; sales associates; 스마트러닝; 경험과 학습; 근거이론 방법; 학습경험; 판매사원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9, no.2, pp.397 - 419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29
- Number
- 2
- Start Page
- 397
- End Page
- 41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730
- ISSN
- 1598-5903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판매사원의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경험과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근거이론 방법을 통해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자들의 학습경험과정을 심층적으로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학습자가 어떤 사고의 전환을 경험하고 학습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6명의 화장품 판매사원들을 인터뷰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스마트러닝 학습경험과정에서 먼저, 학습 초기에는 ‘학습 환경과 기회의 제약’이나 ’학습 경험의 한계‘를 인식하고 있었으나 화장품 판매사원으로서 ‘자기개발의 필요성 인식’과 ‘뒤처지면 안 된다는 인식‘ 그리고 수시 반복적인 ’학습의 필요성을 체감’하는 반성적 사고가 일어나면서 ’학습을 통해 발전을 모색‘하는 중심 현상을 보였다. 다음, 스마트러닝 학습을 경험하는 과정에서는 ’학습에 흥미와 몰입‘이 되고 자부심과 긍정적인 ’학습 태도의 변화‘가 일어나며 직원들끼리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협업학습을 하게 되는 ’학습의 정적 전이‘까지 발생하였고 마지막으로 학습경험 이후에는 ’학습에 대한 수용과 성찰’을 통해 ‘자발적인 학습태도를 형성’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더 배우고 노력하려는 ’성찰적 실천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자의 학습경험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스마트러닝의 도입과 운영에 있어 학습자의 학습 참여를 촉진하고 학습 이후의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73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