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성별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의 차이Differences i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ccording to Smartphone Addiction Levels and Gender
- Other Titles
- Differences i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ccording to Smartphone Addiction Levels and Gender
- Authors
- 신선임
- Issue Date
- Jun-2017
- Publisher
- 한국여성심리학회
- Keywords
- 스마트폰 중독; 성별;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 smartphone addiction; gender; academic self-efficacy; self-regulated learning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여성, v.22, no.2, pp.173 - 189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여성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173
- End Page
- 18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842
- ISSN
- 1229-0726
- Abstract
-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성별에 따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 407명의 자료를 이원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남학생 가운데 스마트폰 위험 사용자군과 일반 사용자군은 각각 7.1%와 54.0%이었고 여학생은 각각 8.9%와 30.0%로 나타나 여학생의 위험 사용자군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둘째, 집단간 차이검증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자신감은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자기조절학습 가운데 인지조절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성별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여학생의 경우, 자신감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에서는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