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성별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의 차이Differences i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ccording to Smartphone Addiction Levels and Gender

Other Titles
Differences in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according to Smartphone Addiction Levels and Gender
Authors
신선임
Issue Date
Jun-2017
Publisher
한국여성심리학회
Keywords
스마트폰 중독; 성별;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 smartphone addiction; gender; academic self-efficacy; self-regulated learning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여성, v.22, no.2, pp.173 - 189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여성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173
End Page
18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842
ISSN
1229-0726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성별에 따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자기조절학습의 차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 407명의 자료를 이원변량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남학생 가운데 스마트폰 위험 사용자군과 일반 사용자군은 각각 7.1%와 54.0%이었고 여학생은 각각 8.9%와 30.0%로 나타나 여학생의 위험 사용자군 비율이 남학생에 비해 높았다. 둘째, 집단간 차이검증에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자신감은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자기조절학습 가운데 인지조절은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다. 셋째, 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성별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여학생의 경우, 자신감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폰 중독 수준과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학습에서는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Baird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n, Sun Im photo

Shin, Sun Im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Christian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