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학업적 정서조절이 메타인지를 매개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Emotion Regulation on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Examining the Mediating Roles of Meta-cognition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Emotion Regulation on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Examining the Mediating Roles of Meta-cognition
- Authors
- 김예원; 유기웅
- Issue Date
- Aug-2017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academic emotion regulation;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meta-cognition; 학업적 정서조절; 메타인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30, no.3, pp.103 - 139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30
- Number
- 3
- Start Page
- 103
- End Page
- 139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6945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학업상황에서 정서조절이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학업적 정서조절이 메타인지를 매개로 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도권에 위치한 일반계 고등학교 고등학생 4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분석하였다. 그 결과로는 첫째, 고등학생의 학업적 정서조절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으며, 학업적 정서조절 하위변인 중 정서의 긍정적 재평가가 가장 큰 정(+)적 영향력을 가진 하위변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적 정서조절과 메타인지, 메타인지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간에는 각각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학업적 정서조절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관계에서 메타인지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위변인 간 매개효과 검증에서는 정서의 자각은 메타인지의 모든 하위요소를 매개하여 목표선택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정서의 긍정적 재평가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미래계획을 제외한 모든 하위변인에 메타인지의 모든 하위변인을 매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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