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경험소비와 물질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자행복 수준 비교 연구: 한·중 대학생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혜선-
dc.contributor.author조승호-
dc.date.available2018-05-09T01:44:39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7-12-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194-
dc.description.abstract사람들의 궁극적인 삶의 목표는 무엇인가?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질문에 적극적으로 제안되는 개념은 바로 ‘행복(happiness)'이다. 최근 소비자행복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나라별 비교분석을 하는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첫째,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이 느끼는 행복 수준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한국과 중국 대학생들의 행복 수준에는 유의한 차이가 존재하며, 물질소비와 경험소비 모두 한국 대학생들의 행복 수준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자기결정이론이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물질소비에서 한국 대학생의 경우 자율성과 관계성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대학생의 경우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모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험소비에서 한국 대학생의 경우 관계성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대학생의 경우 유능감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유대관계가 물질소비와 경험소비에서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물질소비에서 한국과 중국 대학생 모두 함께하는 소비와 혼자 하는 소비가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중 함께하는 소비가 훨씬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험소비에서 한국 대학생의 경우 함께하는 소비가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국 대학생의 경우 함께하는 소비와 혼자 하는 소비 모두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함께하는 소비의 영향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subjecthappiness-
dc.subjectconsumer happiness-
dc.subjectexperience consumption-
dc.subjectmaterial consumption-
dc.subjectself-determination-
dc.subjectsocial bonding-
dc.subject행복-
dc.subject소비자행복-
dc.subject경험소비-
dc.subject물질소비-
dc.subject자기결정이론-
dc.subject사회적 유대-
dc.title경험소비와 물질소비에서 나타나는 소비자행복 수준 비교 연구: 한·중 대학생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Comparative Study on Consumer Happiness Level in Experienced Consumption and Substance Consumption: Focused on Korean and Chinese Student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5, no.6, pp.57 - 70-
dc.identifier.kciidART0023105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7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57-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5-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승호-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310504-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happiness-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happiness-
dc.subject.keywordAuthorexperience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material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self-determination-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bonding-
dc.subject.keywordAuthor행복-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행복-
dc.subject.keywordAuthor경험소비-
dc.subject.keywordAuthor물질소비-
dc.subject.keywordAuthor자기결정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유대-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ung ho photo

Cho, Seung ho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