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T, 과정중심쓰기 교수법 및 영어 4기능 융합 ESP교양영어 프로그램 수업 활용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성희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05:15:12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6-03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77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요구하는 현대사회 특성’을 반영하여 전공 교육과 연계된 영어-콘텐츠 융합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대학교양영어교육을 다양화하고자 고안되었다. 또한 IT 혹은 바이오 영역을 포함하는 자연과학(Natural Science) 및 과학기술(Science Technology, 이하ST)에서 흔히 다루어지는 주제를 다루는 ‘특수목적어로서의 영어’(ESP)와 융합하여 영어말하기, 쓰기, 듣기, 읽기 기능을 향상시키는 교수법 제안 연구이다. 커리큘럼개발 연구 참여자는 서울 소재 한 대학교에 근무하는 4인의 한국인과 1인의 미국인 영어교육 전문가이며, (1) 교수법, (2) e-learning, (3) 언어학, (4) 제 2 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5) 창의적 글쓰기를 전공하였다. 각 전문성을 바탕으로 교수자 학습자 입장에서의 적절하고 쉬운 활용인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교수학습 과정 소통을 극대화 시키는 커리큘럼구조화를 통해 상호작용성을 향상시켰다. 본 ESP 융합 커리큘럼에서 제시한 교수법 활용 후 학습자 영어능력 향상 데이터를 보여주는 후속 연구를 통해 커리큘럼 실효성을 입증하기를 제언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subject | 특수목적영어(ESP) 교육 | - |
dc.subject | 대학영어교육 | - |
dc.subject | 융합연구 | - |
dc.subject | 영어쓰기 | - |
dc.subject | 과정중심쓰기 교육 | - |
dc.subject | English for specific purpose | - |
dc.subject | college English education | - |
dc.subject | interdisciplinary studies | - |
dc.subject | convergence studies | - |
dc.subject | process-oriented writing | - |
dc.title | IT, ST, 과정중심쓰기 교수법 및 영어 4기능 융합 ESP교양영어 프로그램 수업 활용 연구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6, no.3, pp.785 - 808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971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808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785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성희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9712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특수목적영어(ESP)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영어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영어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과정중심쓰기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English for specific purpo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English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disciplinary stud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stud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cess-oriented writing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