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기업의 제품 편익 프레이밍과 공익 활동의 시간적 거리가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곽재필-
dc.contributor.author전홍식-
dc.date.available2018-05-09T05:17:44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issn1229-8778-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859-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다양한 사회적 기업의 등장은 새로운 경제모델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지만, 실제 업계 종사자들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높이는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간 연구되지 않은 사회적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효율적인 메시지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제품의 편익 프레이밍 방식과 사회적 기업의 공익 활동이 이루어지는 시간적 거리를 변인으로 설정하고, 효과적인 메시지 적합성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기업 메시지를 제시하는 것은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기업 제품의 광고에서는 쾌락적 편익을 프레이밍하는 것이 실용적 메시지를 프레이밍하는 것보다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반면, 사회적 기업 메시지와 공익 활동의 시간적 거리 사이에서는 적합성 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기업 메시지를 제시 여부에 따라, 시간적 거리 및 편익 프레이밍의 적합성에 따른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사회적 기업 메시지를 제시한 경우,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효한 적합성 효과를 발견하였으며, 쾌락적 메시지와 공익활동의 시간적 거리가 가까울수록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반면, 사회적 기업 메시지가 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적합성 효과가 유의하지 않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subject사회적 기업-
dc.subject시간적 거리-
dc.subject편익 메시지 프레이밍-
dc.subject쾌락적 편익-
dc.subject실용적 편익-
dc.subject해석수준이론-
dc.subject공익연계마케팅-
dc.subjectsocial enterprise-
dc.subjecttemporal distance-
dc.subjectmessage framing of product benefit-
dc.subjecthedonic framing-
dc.subjectutilitarian framing-
dc.subjectcause related marketing(CSR)-
dc.title사회적 기업의 제품 편익 프레이밍과 공익 활동의 시간적 거리가 광고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Message Framing of product benefit and Temporal Distance on Advertisng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Social Enterprise Product-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1074/kjlcap.2016.17.1.1-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7, no.1, pp.1 - 32-
dc.identifier.kciidART00208664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32-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dc.citation.volume17-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홍식-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8664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기업-
dc.subject.keywordAuthor시간적 거리-
dc.subject.keywordAuthor편익 메시지 프레이밍-
dc.subject.keywordAuthor쾌락적 편익-
dc.subject.keywordAuthor실용적 편익-
dc.subject.keywordAuthor해석수준이론-
dc.subject.keywordAuthor공익연계마케팅-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enterprise-
dc.subject.keywordAuthortemporal distance-
dc.subject.keywordAuthormessage framing of product benefit-
dc.subject.keywordAuthorhedonic 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utilitarian framing-
dc.subject.keywordAuthorcause related marketing(CSR)-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eon, Hongsik John photo

Cheon, Hongsik John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