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독교인 대학 신입생의 영성이 리더십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미치는 영향A Study of the Effect of Christian Freshmen’s Spirituality on Leadership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Effect of Christian Freshmen’s Spirituality on Leadership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uthors
김한나박승민
Issue Date
Feb-2016
Publisher
한국기독교상담심리학회
Keywords
영성; 리더십;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기독교인 대학 신입생; spirituality; leadership; self–directed learning; Christian freshmen
Citation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27, no.1, pp.75 - 102
Journal Title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75
End Page
10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887
ISSN
1738-278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독교인 대학 신입생의 영성이 리더십 및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대학 입학 후 리더십 및 자기주도학습 준비도를 발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신입생을 상담할 때 고려할 측면들을 탐색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대학에 입학한 기독교인 신입생 1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하여 결과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기독교인 대학 신입생의 영성은 리더십 및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모든 변수와 높은 정적 상관을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성의 ‘연결성’은 리더십의 ‘대인관계와 조직 능력’에, 영성의 ‘초월성’은 리더십의 ‘도전정신’에, 영성의 ‘자비심’은 리더십의 ‘사회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성의 ‘삶의 의미와 목적’, ‘자각’, ‘내적자원’은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의 모든 하위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기독교인 대학 신입생의 영성이 리더십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독교인 대학 신입생의 적응력 향상을 위한 교육 및 상담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Department of Christi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Seung Min photo

Park, Seung Min
College of Humanities (Department of Christian Studie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